댕냥 사전

댕냥 상담소

고양이에게 이 식물은 안돼요!

2023.03.21


"봄은 꽃의 계절!"
"화창한 봄날"


꽃을 선물받기도 하고 집의 분위기 변화를 위해 새로운 반려식물을 들이는 경우가 많죠. 뿌듯한 마음으로 데려온 반려식물이 반려묘를 위협하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! 알고계셨나요? 

고양이의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는 위험한 꽃들을 알아보겠습니다.


❝ 백합 ❞


백합과 식물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. 백합과 식물은 고양이에서 치명적인 급성 신부전을 유발하는 것으로 알려져 있습니다. 잎이나 꽃가루 등 아주 소량을 섭취하더라도 호흡 곤란, 전신마비, 신부전, 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어 고양이를 기르는 가정에서는 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식물입니다. 

고양이는 쓴 맛과 향에 민감하기 때문에 직접 섭취하는 경우는 드물지만, 흩날려진 꽃가루를 핥거나 백합을 꽂아둔 꽃병의 물을 마시는 것 만으로도 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
❝ 튤립 ❞


튤립 역시 백합과에 속한 식물로 먹게되면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 특히 아직 꽃이 피지 않은 구근에는 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성분인 팔린A와 B가 많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. 뿌리 구근을 아주 소량만 섭취하여도 구강 자극, 과도한 침흘림 및 메스꺼움 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 주의가 필요합니다.


❝ 수선화 ❞


수선화의 꽃, 뿌리, 줄기 등 모든 부분에 독성물질인 라이코린이 포함되어 있고, 그 중 구근이 가장 위험합니다. 라이코린은 침 흘림, 구토, 설사 등의 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 과다 섭취한 경우 심장 부정맥, 저혈압, 호흡 곤란과 경련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식물입니다.


❝ 집에 들이기 전에 체크해주세요! ❞


캣그라스, 귀리, 민트, 개박하, 산세베리아 등 고양이가 즐겨 먹기도 하는 안전한 식물들도 많지만, 반대로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들도 많습니다.

특히 백합과진달래과, 미나리아재비과 등은 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정도로  매우 위험한 식물들입니다. 때문에 반려식물을 집에 들이거나 주변에서 꽃을 선물받아 집으로 가져오게 된다면 꼭 고양이에게 안전한 식물인지 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. 

또한 천연 꽃 추출물인 디퓨저, 향수, 아로마 오일 등에 들어간 천연 꽃 추출물도 고양이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. 이러한 제품들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 피할 수 없다면 뚜껑을 잘 닫아 고양이에게 접촉할 수 없는 공간에 보관해주세요.
#고양이 #기타 증상 #일상생활

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
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!

상담하러 가기
추천 콘텐츠